프로젝트

Counting the Stars

작업치수

16:9, 2분 31초

이 작업의 목적은 독립유공자 명단의 방대함 때문에 쉽게 알기 어려운 독립운동가들 하나 하나의 이야기를 조명하는 것이다. 그래서 누구나 아는 독립운동가 보다는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분들을 선택해 소개하려 하였다. 단편적으로나마 이들이 독립에 대해 가졌던 열망과 희생정신, 노력을 느낄 수 있다면 좋겠다.

독립유공자들의 공훈록과 그들이 남긴 여러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Visual Poetry를 조형, 시집을 제작했다. 원본 데이터의 출처는 시집 내 QR 코드 및 마지막 페이지의 출처 목록에 정리해 두었다.
△ 시집 레이아웃(인디자인) -> 레이어(포토샵) -> 모션그래픽(애프터이펙트) 작업 진행

10-11p: 언제 독립을 이뤄낼 수 있을까. 독립운동가들이 느꼈을 그 기다림을 한 해 한 해 표시해 나가는 모습으로 표현했다.
14-15p: 수많은 학생들이 독립을 염원하여 만세 시위를 하였다. 우리는 그들의 얼굴을 다 알지 못하기에 (설정되지 않은) 프로필 아이콘의 형태를 차용했고, 그 안에는 그들의 이야기를 담았다.
22-23p: 프랭크 윌리엄 스코필드는 일제강점기 때 정부의 만행을 촬영해 해외에 알렸다. 이를 프레임과 그 안의 내용으로 표현했다.
24-25p: 건국훈장 (총 5 단계)와 건국 포장, 대통령 표창을 해당 상훈을 받은 독립유공자의 수에 비례하는 텍스트 크기로 표현하였다.


STDK

Turn the Page, Find a New Chapter